위험자산(주식, 지수•통화•상품선물) 투자 방식에는 대개 거액투자자(10억 이상)의 간접투자방식(금융기관 PB추천 펀드이용, 자산운용사•투자자문사 이용 등)과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을 투자하는 소액투자자의 직접투자방식(직접투자연구, 증권회사 추천, 전문가 방송, 인터넷 정보 이용 등)이 있습니다.

트레이딩의 세계는 어렵고, 정답도 없고, 비법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전해집니다. 만일 비법이 있다면 수학자나 금융공학자들이 전세계 금융자산을 다 독식해야 하겠지요. 이와 같이 어렵고 힘든 트레이딩 세계가 마우스 클릭 하나로 투자되고 실시간으로 손익이 나타나는 현실에서 위험의 크기에 산정 없이 수익만을 쫓아 쉽게 투자결정을 한다면 결과는 장기적으로 좋지 않을 수 밖에 없습니다. 개인투자가는 주식에서 70%가 손실, 파생상품(해외선물 포함)에서는 90% 이상이 손실을 기록하는 이유입니다.

터틀트레이딩의 창시자 2인 중 한명인 빌 에크하르트는 트레이딩은 확률계산 게임이라고 설명하고 투자 위험에 대한 인식을 하고 위험보상비율이 좋을 때에만 투자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데이 트레이딩 또는 스윙 트레이딩으로 가져가면서 수익의 크기 만큼 포지션을 늘리는 수익 극대화 전략을 사용하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저희 KR Trading Academy는 위험자산 직접투자자의 투자성과를 높이고자 설립되었습니다. 기관 및 개인투자가로서 국내주식, KOSPI선물, 해외선물(S&P, 나스닥, 유로, 호주달러, 금, 구리, 원유, 옥수수, 밀 등)을 많이 거래해 본 결과 투자성과를 좋게 하려면 많이 하는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인내심과 절제력을 바탕으로 잦은 매매를 자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진입사유, 청산사유, 목표가, 손절가, Trailing Stop 등을 적은 매매일지가 충동매매, 과다매매를 제어하는 첩경이라 생각합니다. 유명 트레이더 중에서 매매일지를 쓰지 않은 트레이더는 없다고 알렉산더 엘더는 말했습니다.

KR Trading Academy에서 위험자산 트레이딩에 관해 실전경험이 풍부한 강사들의 교육을 받고 실전 트레이딩에서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여러분만의 투자방식을 개발할 수 있게 도움이 되는 전문적인 트레이딩 관리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윤강로 KR Investment 회장 *